자격

[CEH] 공부를 시작하며 -> 합격과 합격수기

* 시험일자 : '21. 5. 29.(일) * 

 

여태까지 정보보안 기사, CISSP 등 여러 자격 등을 따왔고, 작년 이맘때쯤 WarGame사이트들을 전전하며 어느 정도 경험이 쌓였다고 판단되었던 시기 CEH강의를 EC-COUNCIL을 통해서 신청했다. 시국이 코 시국이 되면서 여러모로 개인적이 악재들과 겹쳐 제대로 공부 타이밍을 잡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블로그에 공부하는 내용을 올리면서 시험 합격까지의 길을 적어보려고 한다. 

www.eccouncil.org/programs/certified-ethical-hacker-ceh/

 

Certified Ethical Hacker | CEH Certification | CEH v11 | EC-Council

Certified Ethical Hacker CEH v11 will teach you the latest commercial-grade hacking tools, techniques, and methodologies used by hackers and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s to lawfully hack an organization | Certified Ethical Hacking | CEH | Ethical Hac

www.eccouncil.org

 

* 필자가 공부하는 지금 CEH의 version은 11이다. *


붙었다.

 

CEH의 원격 시험을 이용해서 시험을 보았다. 125문제중 115문제 로 92점 합격이다. 문제가 CBT이다보니, 바로 결과가 나왔고, 문제 난이도에 따라 커트라인이 정해지는 방식 같았다.(필자는 78점이 합격 컷이었다.) 의외로 보안이론에 대해서 물어보는 문제가 많이 나왔으며, 메이저한 툴들의 사용법(nslookup, nmap 등)이나 옵션을 물어보는 일도 많았다.(공부하면서 nmap공부 한게 최고의 선택이었다. nmap옵션만 5문제 나온거 같다.) 시험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높지 않았으나, 한국 시험에 비교하면 커트란인이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시험은 2년전에 취득했던 CCNP취득 갱신겸 CCIE로 넘어 가야겠다. 그 와중에 CCNA랑 CCNP공부한거 부터 다시한번 정리 해야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