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와 친해지기] 흐름제어문

프로그램은 정해진 길로만 동작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입력이나, 프로그램의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분기"를 취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런 "분기"를 설정해 줄 수 있는 제어문, 그중에서도 조건문을 알아보겠습니다!


IF문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흐름 제어문인 i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문법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건에는 boolean값 그자체혹은 boolean을 반환하는 식이 들어가야 합니다. 물건을 구매하는 프로그램 코드로 자세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IfExample.java

public class If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coin = 10000;
		int price = 7000;

		if(coin >= price){
			coin -= price;
			System.out.println("Buy Success, balance : "+coin);
		}else{
			System.out.println("You can't buy, make money bitch");
		}
		
	}
	
}
// 출력
Buy Success, balance : 3000

조건 coin >= price가 성립되어 coin에서 7000원이 빠지고, Buy Success, balance : 3000이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lse if를 활용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분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 IfElseExample.java

public class IfElse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har grade = 'B';
		
		if(grade == 'A'){
			System.out.println("WOW YOUR A");
		}else if(grade == 'B'){
			System.out.println("OH... YOUR B");
		}else if(grade == 'C'){
			System.out.println("umm.. YOUR C");
		}else{
			System.out.println("Take your test first");
		}
	}
	
}
// 출력
OH... YOUR B

그런데 이런 분기가 많이 정말 많이 늘어나면 코드를 쓰기 지저분 해지 않을까요? 그에 대한 해답을 SWITCH문이 제공합니다.


SWTICH문

SWITCH는 "다중 분기"로 불립니다. 문법적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case와 값뒤에 있는 특수기호가 문장 끝의 세미콜론(;)이 아닌, 콜론(:) 임을 유의해 주세요. switch문은 case에 break를 추가하지 않으면, 아래 있는 모든 case를 실행시키니,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break는 case뒤에 붙여주세요!

* if 문의 else와 비슷한 default에 break가 안 붙는 이유는 어차피 마지막 문이기 때문입니다. 통일성을 위해서 break를 붙이는 프로그래머도 있습니다.

 

코드로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코드는 if문에서 보았던 성적 분기를 switch로 처리한 코드입니다.

// SwitchExample.java

public class Switch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har grade = 'B';

		switch(grade){
			case 'A' :
				System.out.println("WOW YOUR A");
				break;
			case 'B' :
				System.out.println("OH... YOUR B");
				break;
			case 'C' :
				System.out.println("umm.. YOUR C");
				break;
			default :
				System.out.println("Take your test first");
		}
		
	}
	
}
// 출력
OH... YOUR B

이번 시간에는 프로그래밍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인 흐름 제어문을 배웠습니다. 그중에서도 if와 switch를 배웠고요, 익숙해질 때까지 여러 번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며 실습해보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프로그래밍을 프로 그래밍답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구인 반복문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와 친해지기] 배열  (0) 2021.08.24
[JAVA와 친해지기] 반복문  (0) 2021.08.21
[JAVA와 친해지기] 연산자  (4) 2021.08.18
[JAVA와 친해지기] 자료형  (0) 2021.08.17
JAVA 예약어 종류  (0) 2021.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