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와 친해지기] JAVA동작원리와 Hello world!

프로그램은 컴퓨터라는 빈 도화지에 내가 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예술과도 같은 행위입니다! 물론 일단 예술과는 다르게 이곳에서는 "컴퓨터의 언어와 문법"으로 이야기해야만 그림으로 쳐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느 프로그램잉나 입문으로 여겨지는 Hello World를 JAVA로 작성해 보고 JAVA이론적인 이야기 기를 해볼 겁니다! ECPLISE를 설치하지 않은 메모장 플레이어는 아래 [코드 보기]로 내려가 주세요!


ECPLISE

1. 우리의 ECPLISE를 켜고 다음의 코드를 입력해 주세요 HelloWorld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세요!

 

2. [New] - [class]로 새로운 JAVA class를 만들겠습니다. 아무것도 건드리지 말고 Name만 Hello로 지어주세요!

3. 우리의 도화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코드를 실행할 때는 위에 초록동그라미인 Run을(단축키 : [F11]) 클릭한다는 거, 잊지 말아 주세요.

 

코드

public class Hell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우리의 영광스러운 첫 코드가 위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실행 후 Run 해보면 Console화면에(메모장이라면 DOS창에) Hello World!라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잠깐 우리의 코드가 실행된, 그러니까 Hello라는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 볼까요? ECPLISE라면 C\Users\[사용자명]\eclipse-workspace\[프로젝트명]의 위치에서 우리가 만든 Hello. java라는 파일을 찾을 수 있죠.

.java라는 확장자는 java 언어로 만든 파일의 "소스파일"임을 의미합니다. 소스파일은 자바 컴파일러(javac)를 통해서 실행 가능한 바이트코드(. class)로 변환되고 실행될 때는 JVM이라는 영역에서 실행됩니다. 아직은 이해가 안되도 상관없습니다. 이해하면 더 좋지만 JAVA와 친숙해지고 나서 동작원리를 이해해도 되요. 지금은 1. 이 JVM이라는거 덕분에 JAVA는 플랫폼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는 점 2. 사람이 만든 소스파일(.java)는 컴파일러(javac)가 실행가능한 바이트코드(.class)로 변환시켜준다는 점 만을 알고 넘어가자고요.

 


이번 시간에는 JAVA로의 첫걸음을 떼는 Hello World를 코딩해보았고, JAVA의 기본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이니 차근차근 배우시면 언젠가 어엿한 프로그래머로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JAVA코딩의 규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